지나온 길 2 - 서울영상집단(1986 10. 18) :: 2004/06/08 23:30

1986년 10월 18일, <서울영상집단>(대표 홍기선, 27)은 신촌 우리마당에서 <서울영화집단> 등 그동안 민중적 시각에서 영화운동을 해온 기존 소규모 영화집단들이 발전적으로 해체, 통합되면서 창립되었다. 이들은 기존의 소규모 영화집단들이 영화운동을 표방하면서도 실질적인 결과물이 없었고, 소형영화운동의 한계에 직면하였던 점을 반성하고,폐쇄적인 소집단을 공개적인 대중조직으로 전환시켜 결성하게 된 것이다. 또한 <서울영화집단>이 쌓아온 기반을 보존하고, 영화운동을 필름매체에만 국한하여 사고하지 않겠다는 방침으로 단체 이름을 <서울영상집단>으로 결정하였다.

당시의 구성원으로는 서울영화집단에서 활동하던 홍기선, 이효인, 이정하, 변재란 등과 한 때 서울영화집단을 떠났던 배인정, 김대호 등이 다시 합류하였다. 이들은 새로운 영화운동조직을 건설하자는 ‘센터론’을 중심으로 제작과 교육, 배급의 중심 체계를 만들자는 목표를 세우고, 소집단 체계의 한계를 탈피하고자 제작국, 교육국, 기록국, 기획국, 편집국의 구성으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아래의 <서울영상집단> 창립선언문의 일부는 이들의 생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사회의 구조적 문제는 전적으로 외자에 의존하고 있는 경제구조의 파생성과 독점자본과 결탁한 군부세력 및 그 하수인 노릇을 하고 있는 정치세력 등 반민족적, 반민주적, 반민중적 제 집단들에 의하여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추상적으로는 민족, 민주, 민중의 3가지 형태로, 구체적으로는 민족통일과 민주회복, 민중생활권 확보라는 명료한 목표를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했다.

한편, 현단계 문화운동은 끊임없는 민중성의 획득과 그에 따른 예술형식으로서의 민중형식에 대한 개발 및 보급에 힘써서, 이 땅에 널려있는 반민족적, 반민주적, 반민중적 요소들을 척결해야 한다. 그리고 문화운동의 한 부문으로서의 영화운동 역시 같은 관점에서 즉, 민중연대 속의 끊임없는 제작 및 배급과정이 진보적 형태의 예술생산 과정이 될 것이며, 동시에 구성원들의 진보적인 활동은 민중의 정서를 획득하고 그를 통한 민중영화의 완성 및 이 땅의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80년대 이후 8미리 영화를 중심으로 한 영화운동에 대하여, 민중형식의 부재를 여실히 드러낸 소형영화, 제반 현실에 대하여 문외한적이라고 할 만한 각종 영상자료, 그리고 고립적이며 분산적이고 배타적이었던 각 영화팀 상호간의 관계 등 이 모든 것이 우리 영화운동의 한계를 노정시켰다. 새로운 영상운동을 이 땅에서 펼치고자 모든 민주적 영상팀들이 다시금 한자리에 모였다. 모든 자기 주장을 철회하고, 이 땅의 문제 해결을 위해 무조건적으로 <서울영상집단>이라는 새로운 깃발 아래 우리는 단결한 것이다. 앞으로 우리는 이 깃발 아래서 과학적인 원칙론에 입각한 다양한 형태의 영상예술활동과 함께 양심적이며 진보적인 세력으로서의 강력한 역할을 이 땅에서 맡고자 하는 바이다.


<서울영상집단>은 <서울영화집단>이 해체되기 직전에 완성한 [파랑새, 8미리, 칼라, 40분]를 가지고 농촌으로 순회 상영활동을 벌였는데, 이 작품은 <카톨릭농민회> 후원으로 제작된 작품으로 농촌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드라마였다. 작품의 내용을 보면, 당시 농민들의 절박한 현실, 농협문제, 농가부채 문제, 의료보험 문제, 소값 파동 문제 등의 사회적 이슈를 다소 비극적으로 그렸는데, 1986년 8월 1일에서 8월 21일까지 약 20일간 충청, 호남 일원의 카농 지부 및 농촌 각 마을회관 등지에서 약 20여 차례에 걸쳐 농민들에게 상영되어 큰 호응을 얻었고, 중앙대 고려대 등에서 학생들에게 상영되었던 비영리적 영화였다.

<파랑새>는 기획부터 제작, 상영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이 농민운동의 요구에 의해 이루어졌고, 농민운동 조직과 결합하여 제작된 작품으로 영화운동사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어머니 죄인]이라는 농민 이야기책을 기초로 만들어진 이 작품은 농민들과 토론 분석하여 제작되었고, 작품이 완성된 후에는 다시 농민에게 시사하여 토론회를 조직하는 등 영화 매체를 진정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하였다는 데 커다란 의의가 있는 것이었다.

<변방에서 중심으로> 시각과 언어, 서울영상집단 엮음, 1996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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